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빌드 크래프트에는 게이트와 함께 와이어라는 게 있었습니다. 이는 레드스톤 와이어와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파이프에 붙여서 씁니다. 만드는 법은 고급 조합대 글을 보면 나와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위와 같이 파이프에 우클릭시 설치됩니다. 이때 게이트에는 몇가지 조건들과 행동이 추가됩니다. 일단 연결된 와이어의 색중 해당 게이트가 인식할 수 있는 와이어들이 정해져있습니다. 기본 게이트의 경우 빨간색만 됩니다. 


 이때 조건에는 ○○색 Pipe Signal Off, ○○색 Pipe Signal On이란 조건이,  행동칸에는 ○○색 Pipe Signal이란 행동이 생깁니다. 순서대로 특정 색의 와이어가 꺼졌을때,특정 색의 와이어가 켜졌을때, 특정 색의 와이어에 신호를 줌입니다.




켜진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상자가 꽉참이 인식되면 와이어에 신호를 주어서 아이템을 뽑아내는 곳에 있는 Autarchic Pulsar기능이 있는 게이트에게 에너지 펄사를 끄게 할 수 있습니다. 단 기본 게이트로는 아직 위의 경우는 힘듭니다.



 그래서 다른 게이트들이 필요합니다. 철, 금,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석영 게이트가 있습니다. 이 게이트 모두 기본 게이트와 같은 확장기능등을 붙일 수 도 있습니다.




왼쪽 아래부터 오른쪽 위까지()순서로

 철 AND/OR, 금 AND/OR, 다이아몬드 AND/OR, 에메랄드 AND/Or, 석영 AND/OR게이트입니다.


 보다시피 AND는 바탕이 검은색, OR은 흰색이며, 자세히 보면 네 귀퉁이의 색이 게이트의 종류를 결정합니다. 노란색은 금, 하늘색은 다이아몬드 이런식입니다.


 각 게이트마다 호환 가능 와이어가 다릅니다.


와이어

 빨강

 파랑

 초록

 노랑

 기본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석영

 

 

 

 


위와 같이 호환이 가능합니다. 


 일단 철OR게이트를 우클릭해서 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비싸서 그런지 칸도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AND와 OR의 차이는 행동 부분이 같은게 2개 이상이 있을때 AND모드에서는 행동이 있기 위한 조건을 다 만족해야 실행되며, OR모드는 하나만 조건이 만족해도 그 행동을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있다면

 빨간색 와이어 신호

 레드스톤 신호를 받으면

 빨간색 와이어 신호

와 같은 경우 AND게이트는 아이템이 있고 레드스톤 신호가 와야 와이어로 신호를 보내지만, OR은 하나만 만족해도 됩니다.



 금게이트는 메뉴가 살짝 더 복잡합니다.



여기서 조건 칸이 두 개인데, 조건-조건-행동에서 조건 두개가 다 만족해야 행동이 실행됩니다. AND,OR은 이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라, 행동이 같고 위에서 같은"□□=□"(조건-조건=행동 묶음)에 있지 않은 서로 다른 2개의 조건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칩니다.


 금게이트의 경우 빨간색와이어를 선택하면, 파란색 와이어 조건도 설정이 가능하며, 아이템이 있는지, 운송하는지, 얼마나 포함하는지등은 아이템을 드래그해서 우클릭하면 설정됩니다.


 또한 인벤토리가 꽉찼을때등은 설정이 불가능하며, 레드스톤 신호는 신호가 파이프에서 게이트가 붙어있는 쪽으로 올때만 반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금에서 "□□=□"묶음의 수가 늘어났고 호환 가능 와이어도 늘었습니다.




에메랄드는 조건과 행동 모두 4칸씩 4묶음입니다. 아이템에 관련된 것중 꽉 참, 비어있음등을 제외하면 아이템을 3개씩 지정 가능하며, 입력만, 입력닫기, 출력만, 출력닫기등은 방향을 동서남북으로 지정합니다. 저 나침반의 방향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또 와이어도 4개의 상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석영은 금과 철의 중간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이트를 제거하는 방법은 게이트를 들고 게이트에 우클릭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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