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동력원의 경우 0.2 버전과 달라진 부분이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Mechanical Bearing을 사용하던 풍차를 따로 Windmill Bearing을 사용하도록 바꾼 점이 달라졌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텍스쳐가 전체적으로 조금 더 멋져진 것도 달라진 점이라면 달라진 점입니다.)

 

2020/07/24 - [마인크래프트 강좌/Create MC] - 1.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 동력원

 

1.3.3++ Windmill = Mechanical Bearing + Radial Chassis + Wools (풍력)

항목
Stress Capacity 512 SU/RPM
Rotation Speed 1-16 RPM

 

풍차의 경우 다음과 같이 Windmill Bearing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양털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Sail 블럭도 추가되었습니다. 색을 염료로 입히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Windmill Bearing / Sail Frame / White Sail

0.3에 추가된 기능으로 인해 다음과 같이 Sail Block을 설치할 때, 굳이 옆에서 설치하지 않아도 되어서 더 편리해졌습니다. (비슷한 기능이 Shaft나 Cogwheel 설치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고글을 썼을 때 보이는 툴팁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전과 달리 돌아가는 블럭이 통과 불가능 상태가 되어서 무한이 겹치는 것은 힘들어졌습니다.

 

 

 

 

  동력의 전달의 경우에도 대체로 비슷하지만, 몇 가지 블럭의 이름의 바뀌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이 블럭 설치를 도와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화살표가 나올 때 설치하면 그 방향에 설치됩니다.

벨트, Encased Belt, Encased Shaft에 대한 내용을 제외하고는 다음 링크의 Create 0.2 공략글을 보시면 됩니다.

2020/07/25 - [마인크래프트 강좌/Create MC] - 2.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 동력 전달 및 측정

 

 

  0.3버전으로 넘어오면서, 벨트가 수직으로 서 있는 두 Shaft를 연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염료로 채색이 안 됩니다. 벨트에는 Andesite Casing과 Brass Casing 둘 다 입힐 수 있습니다. 전과 다르게 별 기능은 없는 듯 합니다. (Funnel 등을 이제 그냥 벨트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Encased Belt의 경우 Encased Chain Drive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기능은 같습니다.

Encased Shaft의 경우 Andesite Casing과 Brass Casing 둘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Shaft에 우클릭하여 입힐 수 있습니다.

 

 

  동력 제어 부분의 경우 대체로 이전 0.2버전 때와 같습니다. 다만, Adjustable Pulley가 Adjustable Chain Gearshift로 바뀌었습니다.

이 외의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0/07/25 - [마인크래프트 강좌/Create MC] - 3.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 동력 제어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