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의 0.3 버전에 대한 공략글입니다.

 

  다음 영상을 통해 Create 0.3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e 시스템의 핵심은 동력의 생성과 전달, 활용에 있습니다. 아이템을 옮기고, 조합하고 하는 모든 일은 동력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다음 GIF 이미지처럼 동력이 전달, 생성되는 대부분의 모습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력을 활용해, 아이템, 유체 등을 운송하고 가공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엘레베이터처럼 여러가지 움직이는 장치를 만들거나, 꾸며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Create 모드는 다양한 건축 블럭들을 추가합니다. 또한 이를 보조할 도구들도 추가합니다. 예를 들자면, 나무 밑동만 베도 다 처리하는 도끼, 대칭 건축 도구, 먼 거리의 블럭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도구, 다양한 형태의 블럭 덩어리를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도구 등이 있습니다.

 

  다뤄야 할 내용이 많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모드를 처음 시작하자마자 만들 수 있는, 건축 블럭들과 광물류 재료들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다음 글에서는 동력 시스템과 여러 가공 방식을 소개하고, 이후 세부적인 부분을 다뤄보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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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써 말했듯, Create에는 다양한 건축 블럭이 존재합니다.

  첫째로, 유리 블럭류입니다.

Tiled Glass, Framed Glass, Horizontal / Vertical Framed Glass 및 Panel 버전이 존재합니다.

 

  둘째로, 다른 블럭과 유리창이 합쳐진 형태들입니다.

나무 블럭류 (Warped / Crimson 포함) + Ornate Iron Glass 및 이들의 Panel 버전들이 존재합니다. Ornate Iron Glass는 추후 설명할 Andesite Alloy를 통해 만듭니다. (조합법은 JEI [JEI모드 설명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셋째로, 바닐라에서 추가하는 돌의 다양한 변형 버전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석재류 블럭으로 (아래 스크린샷 기준 아래서부터) Limestone, Weathered Limestone, Dolomite, Gabbro, Scoria, Dark Scoria를 추가합니다. 물론, 바닐라 돌처럼 해당 석재 블럭들의 다양한 변형 블럭들도 추가합니다. (2층부터는 생략했지만, 대응되는 형태의 변형된 블럭이 추가되었습니다. 계단 및 반블럭, 벽 블럭 도 물론 추가되었습니다.)

 

 모든 돌 블럭이 자연에 바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Limestone, Weathered Limestone, Dolomite, Gabbro, Natural Scoria (맨 위에서 두 번째 줄 가장 왼쪽 블럭)들만 자연에 존재하며, Limestone의 경우 모래를 가공해 얻을 수 있는 Limesand(왼쪽 가장 아래쪽 블럭)를 구워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기계 장치를 만드는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Create에서 추가하는 것 중 자연 상태로 존재하는 것에는 Copper Ore과 Zinc Ore이 있으며, 가공하여 각각 구리(Copper)와 아연(Zinc)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리(Copper)로는 Copper Block, Copper Shingles, Copper Tiles 블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을 함께 가공하여 만드는 황동(Brass)도 다양한 기계장치에 이용됩니다.

 

Copper Ore, Zinc Ore, Copper Block, Copper Shingles, Copper Tiles, Zinc Block, Brass Block

  이 때 구리를 포함한 블럭(광물 포함)은 다음과 같이 외부에 노출되면 현실의 구리처럼 산화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완전히 산화되면 우리가 알고 있는 국회의사당 지붕이나 자유의 여신상의 색을 띄게 됩니다. 따라서, 지하에서 발견한 광물이 위 스크린샷의 구리 광석 텍스쳐 형태에 청록색이더라도 구리 광석일 수 있습니다.

 

  여러 기계 장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재료들에는 다음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Immersive Engineering같은 모드를 추가하면 Crushed Silver Ore같은 아이템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광물류 아이템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검은 배경은 원래 마인크래프트에도 존재하는 광물입니다. (버전이 올라가면 구리도 존재하게 될 텐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모드가 해당 버전을 지원하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Ingot, Nugget 등은 재료를 가공하면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장치를 만들기 위해 소모됩니다. Sheet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Mechanical Press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만듭니다.

 Crushed Ore은 광석 자체를 다양한 방식으로 갈아서 얻습니다. Crushed Ore을 구워 줄 수도 있지만, Bulk Washing(추후 설명할 Encased Fan에 바람을 넣어주는 방식)이라는 Create만의 특이한 가공 방법을 통해서 약 1.4배(광석 1개 = 10 너겟 + 50% × 5 너겟)를 더 얻을 수 있으며, 갈아주는 방식에 따라 확률적으로 Crushed Ore을 더 얻을 수 있어서 (광석 1개 = 1 Crushed Ore+ 30% × 2 Crushed Ore) 최종적으로 2.2배정도의 수율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Milling에 사용되는 Millstone의 조합법이 더 단순하고, 황동(Brass)가 필요하지 않아서 대체로 더 먼저 사용되지만, Crushing에 이용되는 Crushing Wheel을 통해 더 많은 조합법이 가능해지고, 확률적으로 추가 부산물이 나오므로 나중에는 이를 더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Andesite Alloy의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산암과 철 or 아연 조각을 가지고 만듭니다. 아연 광석이 상대적으로 희귀한 점을 고려할 때, 철 조각을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나중에 소개해드릴 장치인 Mechanical Mixer에 동력을 공급해 위의 재료들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Brass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식이 있습니다.

그냥 Mixer만 이용하는 게 아니라, Blaze Burner에 연료를 공급해야 해서 조금 번거롭습니다. 이 때, Blaze Burner는 Create 0.2의 블레이즈 막대를 촉매로 사용하던 것을 없애면서 추가된 블럭으로, 작동시키려면 블레이즈 한 마리를 잡아야 해서 얻기에 약간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라면 Andesite Alloy로 만들어지는 기계 장치를 먼저 만들고, 그 이후 Brass를 이용하는 장치로 넘어가게 됩니다.

 

Immersive Engineering같은 모드를 추가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식도 가능하겠지만, 논외로 두겠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재료들이 존재하지만, 다음 글에서 다양한 가공 방식에 대한 소개와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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