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현재는 create 0.2버전을 기준으로 하지만, 이후 0.3버전 관련하여 보충 자료를 덧붙일 예정입니다.)



9.1 개요

  이번 글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입니다. 첫 째는 건축과 관련된 여러 장치와 도구들에 대한 소개이고, 둘 째는 create에서 다루는 여러 materials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래 그림들은 이번 글에서 다룰 아이템과 블럭을 보여줍니다.

9.2 건축 관련 장비들

9.2.1 Handheld Blockzapper

  원거리에 있는 블럭을 대체하거나, 원거리에 설치하는 도구입니다. 좌클릭으로 블럭을 선택하고, 우클릭으로 설치합니다. SHIFT-우클릭으로 내부 인터페이스를 열어서 설정합니다. 기본 부품 / 황동(Brass) 부품 / Chromatic 부품을 설치해서

  각 버튼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Spread Range의 경우 스크롤로 조절합니다.

  아래와 같이 각 부속을 조합대를 통해 추가합니다. 각 부속의 종류에 따라 기능이 달라집니다.

9.2.2 Handheld World Shaper

  좀 더 큰 구조물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Blockzapper와 사용법이 비슷합니다. (좌클릭, 우클릭, Shift-우클릭 역할 동일)

  각 버튼의 역할은 아래와 같으며,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형태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이용)

9.2.3 Deforester

  나무를 한 번에 베는 도끼입니다.

9.2.4 Wand of Symmetry

  거울을 설치해서 2배, 4배, 8배까지 빠르게 대칭적으로 블럭을 설치하거나 부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우클릭으로 거울을 설치하며, 블럭이 없는 곳을 향해 우클릭하면 취소할 수 있습니다. SHIFT-우클릭으로 내부 인터페이스를 열어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건축뿐만 아니라, 철거나 채광에도 유용합니다.)

9.2.5 Extendo Grip

  먼 거리에 있는 블럭을 부수거나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조 손(오른손잡이로 설정하면 왼쪽 손)에 들고 있으면, 주로 사용하는 손의 아이템을 가지고 상호작용합니다.

9.3 Schematic Table & Cannon

9.3.1 Empty Schematic & Schematic and Quill

  Schematic and Quill로 왼쪽 그림과 같이 영역을 선택하여 저장합니다. Empty Schematic은 이후 Schematic Table에서 저장한 Schematic을 불러오는 데 이용됩니다. 이 파일은 Schematic 폴더에 저장됩니다. 두 코너에 우클릭하여 설정하며, Ctrl+Scroll로 각 면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을 다시하여 저장합니다.

9.3.2 Schematic Table

  저장되있는 파일을 불러와서 (Schematic 폴더에서) Empty Schematic에 입력하는 블럭입니다. 체크(V)버튼을 눌러서 입력합니다.

9.3.3 Schematic Cannon

  Schematic 아이템을 가지고 자동으로 건축하는 장치입니다. 화약을 연료로서 사용하며, 각 버튼의 역할은 오른쪽 목록과 같습니다.

  Schematic을 넣고, 재생 버튼을 누르면, 위치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Schematic Not Deployed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Schematic 아이템을 들고 우클릭을 통해 위치를 설정합니다. LEFT+ALT와 Ctrl+Scroll을 통해 영역을 이동하고, 크리에이티브 모드의 경우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넣고 책을 넣으면, Material Checklist 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필요한 블럭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Schematiccannon 옆에 상자 등을 두어 아이템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 뒤, 재생을 누르면 알아서 대포가 돌아가면서 블럭을 설치합니다.

9.4 Materials

9.4.1 Andesite Alloy

  Andesite와 Zinc 혹은 Iron을 조합하여 만드는 물질입니다. 지금까지 보아온 용도 이외에도 아래와 같이 Ornate Iron Glass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Andesite Casing의 재료로, Casing끼리 서로 연결되는 특징을 이용해 건축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Copper Casing보다는 건축에 좋지만, 건축에는 Brass Casing이 더 어울리는 것 같다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Andesite가 필요한데, 이게 은근 많이 소모됩니다. 위치를 파악해두고, tnt나 Ward of Symmetry로 빠르게 채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Diorite + Cobblestone 조합으로도 만들 수 있기에, 차라리 Diorite를 캐는 것이 2배 더 효율적입니다. (조약돌이 무제한 있는 상황이라고 할 때)

9.4.2 Copper & Zinc

  여러 기계에 사용됩니다. 주로 Brass 형태로 사용합니다. 구리판 4개를 조합하면 왼쪽에서 세 번째의 Copper Shingles (구리 지붕널 ?) 블럭을 얻을 수 있습니다.

9.4.3 Brass

  아래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왼쪽의 경우 블레이즈 막대가 촉매로 사용되어 97%확률로 반환됩니다. 블레이즈 가루의 경우 반환되지 않습니다.

  Brass Casing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기계에 사용됩니다.

9.4.4 Rose Quartz

  기계 부품에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Sandpaper Polishing을 통해 Polished Rose Quartz를 얻을 수 있습니다.

9.4.5 Chromatic Compound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만들어내는 재료입니다. 각종 도구 및 Shadow Steel과 Refined Radiance의 재료가 됩니다.

  이 때, Dragon's Breath(용의 숨결)이 촉매로 사용됩니다. 94%확률로 소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세트의 Chromatic Compound를 만든 후에도 남아있을 확률은 약 2%일겁니다. (0.94)^(64) = 0.019...이기 때문이죠.)

9.4.6 Shadow Steel

  공허(Void)에 Chromatic Compound를 던지면 떨어지다가 올라오며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엔더 월드 등에서 시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용도가 있지는 않습니다. 구버전의 경우 도구가 있었지만, 지금은 없습니다.

9.4.7 Refined Radiance

  Beacon, 즉 신호기 빛에 Chromatic Compound를 넣으면 위 쪽에서 생성됩니다. 이 때, 신호기를 끄면 내려와서 오른쪽 사진처럼 보이게 될 겁니다. 혹은 발광석 블럭으로 아이템을 가두어 놓으면 생성된다고 합니다.

9.5 그 외 여러 아이템들

9.5.1 (Red) Sand Paper

 

  사포 역할을 합니다. 모래 종류에 따라 Red와 그냥 Sand Paper가 있습니다. 주로 쓰는 손에 아이템을, 반대 손에 갈 물체를 두고 갈면 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마모된 곡괭이를 수선할 수도 있었습니다. (대신, 일정 확률로 증발합니다.)

  (일부) 인첸트도 가능하며, Deployer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9.5.2 Tree Fertilizer

  나무를 빠르게 자라게 하는 비료이나, 자주 쓸 일은 없습니다. 공간에 상관없이 자랄 수 있게 합니다.

9.5.3 Electron Tube

  여러 기계에 들어가는 부품 재료 중 하나입니다. Polished Rose Quartz를 필요로 합니다.

 

9.5.4 Integrated Circuit

  역시 기계들에 들어가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Mechanical Crafter로 조합합니다. Lapis Sheet이 들어갑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