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현재는 create 0.2버전을 기준으로 하지만, 이후 0.3버전 관련하여 보충 자료를 덧붙일 예정입니다. 근데 플레이는 mc1.15/dev에서 해서 0.3에서 변경되는 일부 텍스쳐가 보입니다.)
5.1 개요
이번 글에서는 실제로 동력을 가지고 작동하는 여러 블럭에 대해 다룹니다. 그 기계 블럭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전부 다루지는 않고, 두 번에 나누어 올릴 예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블럭 상태에서 작동하는 기계들 위주로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는 블럭을 이동시키거나 이동하면서 작동하는 기계들 위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 다루는 기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Brass가 없는 상태에서 제작 가능)
-
Millstone
-
Encased Fan (+ Nozzle)
-
Mechanical Press (+ Basin)
-
Mechanical Mixer (+ Basin)
-
Mechanical Dr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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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hanicall S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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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lo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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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table
(Brass가 필요하거나, brass가 필요한 기계를 통해 제작)
-
Crushing Wh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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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koo Clock
-
Mechanical Crafter
5.2 기계 장치
5.2.1 Millstone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Usage | 분쇄 |
주어진 아이템을 분쇄합니다. 아이템 입력은 위나 옆 방향에서 깔대기와 같은 블럭으로 공급하면 됩니다. 출력은 우클릭 또는 깔대기를 아래에 설치하여 얻어냅니다. 우클릭시 안 갈리고 남아있던, 혹은 갈리려고 대기하던 아이템까지 같이 나옵니다.
동력 전달은 옆의 톱니바퀴에 맞추거나, 하단의 축에 맞추면 되지만, 아래로 아이템을 빼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보통은 옆으로 전달합니다. 저 톱니도 톱니바퀴로 작용해서 여러 millstone을 옆으로 연결해도 동력이 전달됩니다.
회전 속도가 빠를수록 분쇄 속도도 증가하며, 밀을 밀가루로 만들거나, 철, 금, 구리, 주석을 가루로 만들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철광석을 갈 경우, Crushed Iron Ore을 얻게 되며, 이를 굽거나 다른 방식으로 제련해 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룰 Crushing Wheel을 이용하면 철광석 분쇄의 경우 30%확률로 추가 아이템이 발생하지만, 초반에는 위의 Millstone이 주로 사용됩니다.
Millstone과 관련된 수치적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징 | 수치 (혹은 수식) |
Input Slot | 1 stack |
Output Slot | 1 stack |
Milling Speed |
(Processing Time for Iron ore : 400) |
5.2.2 Encased Fan & Nozzle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Low(2 SU) |
Usage | 송풍, 흡착, 정제 등 |
Encased Fan은 회전력을 공기 흐름으로 바꾸어 주는 장치입니다. 출력방향 반대편에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축 부분이 노출되어 있으며, Motor기준 +방향의 동력을 제공하면, 밀어내기, -방향이면 당기는 방향으로 바람이 붑니다.
노즐(Nozzle)의 경우 바람을 모든 방향에 대해 적용하는 효과를 만듭니다.
노즐을 Encased Fan앞에 설치하면, 바람의 방향이 기존의 직선 방향에서 노즐의 뒷면을 제외한 모든 방향으로 바람의 방향이 바뀝니다. 이 때 대각선 방향으로도 작용하므로 위에서 아이템을 던지면 밀어내는 방향의 바람이 불 때, 대각선 방향으로 날아가다가 떨어지게 됩니다.
기본 바람 이펙트는 흰색이지만, 특수한 경우 색이 바뀌게 됩니다. 공기가 물, 용암, 불을 지날 때 그 성질이 변화합니다. 당기는 방향이라면 물과 Fan사이, 밀어내는 방향이라면 물의 위치부터 Fan에서 멀어지는 방향이 적용 대상일 것입니다.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는 이유는, 이러한 성질이 변화된 바람을 가지고 정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스크린샷들로부터 알 수 있듯이, 물을 통해서는 밀가루를 반죽(dough)로 바꿀 수 있고, 용암으로는 블럭을 구울 수 있으며, 불을 통해 음식을 조리할 수 있습니다. (단, 빵의 경우 반죽을 용암으로 구워서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발중인 버전에서 플레이해서 텍스쳐가 다릅니다.
위와 같이 벨트를 지나는 아이템에 대해 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때, 물과 용암이 액체이고, 불은 네더락과 함께 사용해야 함을 유의해야 합니다. (네더락을 쓰는 이유는 불이 계속 켜져있게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특히, Crushed Iron Ore을 Bulk Washing을 통해서 정제하면 철조각 10개가 나오는데, 이는 화로로 구웠을 때의 10/9배입니다. 50%로 보너스 철조각이 추가되므로, 1.389배 더 효율적입니다. 또한, 자갈에서 낮은 확률로 철 조각을 구할 수 있어 조약돌->자갈->철조각+부싯돌 형태로 철 농장을 만드는데 이용됩니다.
물로 Bulk Washing을 하는 경우, 여러 벨트에 대해서 적용하기 위해 다음 두 방식 중 하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작동하는 속도가 느리므로, 벨트의 속도를 느리게 맞춰주는 것이 좋으나, 이 경우 벨트의 속도가 작업 속도를 제한 할 수 있어 적정 속도를 찾아야 합니다.
관련된 주요 수치 및 공식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항목 | 수치 혹은 수식 |
processingTime (공정에 필요한 시간) [tick] | |
distance (효과가 적용되는 범위) | |
벨트 관련 항목 | |
벨트 이동 속도 | rotationSpeed/480 |
5.2.3 Mechanical Press & Basin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High(8 SU) |
Usage | 압착, 압축 등 |
Mechanical Press는 Iron을 Iron Plate로 바꾸는 것과 같이 압착 기능을 수행합니다. 한 블럭 아래에 아이템을 두고,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됩니다. Belt위에서도 작동하며, 이 경우 아이템의 이동을 잠시 멈춥니다. 또한, 자동으로 아이템을 계속 압착시키게 됩니다.
아래에 Basin을 두고 아이템을 공급(위나 옆에서 깔대기나 트랜스포저 등으로, 혹은 위에서 아이템의 형태로)하면 알아서 압축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금조각을 금괴로 바꿉니다. 아래에서 깔대기로, 혹은 트랜스포저를 반대 방향으로 하여 아이템을 뺄 수 있습니다. 결과물만 뺄 수 있도록 필터를 설정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입니다.
Basin의 경우 비교기를 통해 상자처럼 제어해볼 수 있습니다.
5.2.4 Mechanical Mixer & Basin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Stress Requirement | Moderate |
Usage | 조합, 분해 등 |
최소 속도가 보장되어 있어야 작동합니다. Mixer라는 말 그대로 아이템을 섞어줍니다. brass를 만들 때 이용됩니다.
렌치를 통해 최소 필요 재료 수 를 정할 수 있는데, 이는 원하는 조합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Blaze rod를 넣으면 Mixer는 이를 Powder로 바꾸는데, Blaze rod+zinc+copper는 brass가 나옵니다. 따라서, 원하는 조합대로 항상 일어나게 하려면 3에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블레이즈 막대를 나중에 넣어도 되지만, 자동화 과정이라면 이렇게 하는 것은 힘듭니다.)
위와 같이 아이템을 넣고 빼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Brass의 조합을 예로 들자면, Blaze rod가 Catalyst, 즉 90%이상의 확률로 소모되지 않는데, Blaze rod가 출력 상자로 이동하는 것을 막기위해 brass ingot 혹은 nugget만 필터로 걸러줄 수 있습니다.
5.2.5 Mechanical Drill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Usage | 블럭 파괴, 엔티티 공격 등 |
말 그대로 드릴입니다. 속도에 따라 파괴 속도가 달라집니다. (채굴속도 = 회전속도/100) 특히, 몹이나 동물에 데미지를 주므로, Mob Farm 등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물체에 적용시, 알아서 돌아갑니다. 채광 기계를 만드는 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채굴 과정에서는 이동을 잠시 멈춤에 유의해야 하며, 일부 블럭은 채광이 불가합니다.
5.2.6 Mechanical Saw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Usage | 벌목, 석재 및 목재 가공, 엔티티 공격 등 |
그냥 톱입니다. 나무 밑동을 베면 전체 나무가 아이템화 됩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가운데 스크린샷처럼 연결해도 인식했지만, 최신 버전의 경우 일정 범위이상 넘어가면 밑둥만 캐고 끝납니다. 또한, 플레이어나 몹에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위에 던지거나, 벨트를 통해 전달하면 아이템을 가공합니다. 도끼로 우클릭하거나, 석재 절단기로 가공한 효과입니다. 이때, 회전 방향의 반대로 아이템을 이동시키므로, 위에서 벨트의 회전과 톱날의 회전은 반대가 되어야 합니다. (작은 톱니바퀴 3개로 두 벨트와 톱을 연결하면 완벽합니다.)
필터를 등록하지 않으면, 랜덤으로 생성하므로 필터를 등록해야 합니다. 해당 아이템만 생산합니다.
움직이는 회전체나 피스톤에 연결하여, 벌목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디플로이와 같이 이용한 예시입니다. 자세한 활용은 다음 글에서 다뤄보겠습니다.
5.2.7 Turntable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Usage | 회전 |
회전판입니다. 그냥 돕니다. 위에 올라갈 경우 멀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2.8 Cuckoo Clock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Low(1 SU) |
Usage | 정오와 해질녘(플레이어가 잘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 알림 |
뒷면에 동력을 공급하면, 정오와 플레이어가 잘 수 있는 가장 빠른 해 질 녘에 소리와 함께 돼지와 크리퍼 캐릭터가 튀어나옵니다. 뻐꾸기 시계라 보면 됩니다.
5.2.9 Crushing Wheel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High(8 SU) |
Usage | 분쇄 |
millstone의 상위호환입니다. 가능한 분쇄 조합도 많고, 보너스로 얻어지는 아이템도 많습니다. 특히 철광석을 이 장치를 통해 갈고, 물로 Bulk Washing하면, 1.806배 제련이 가능합니다
두 Crushing Wheel을 같은 속도 다른 회전 방향으로 설치한 뒤, 깔대기 등으로 아이템을 투입하여 아이템을 분쇄합니다. Brass가 들어가는 Mechanical Crafter를 통해 제작합니다.
5.2.10 Deployer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Moderate(4 SU) |
Usage | 플레이어의 '손' 역할 |
플레이어 손 역할을 합니다. 렌치로 바꿀 수 있는 두 모드가 있습니다. 주먹을 쥔 모양(punch mode)일 때에는 단순한 블럭을 부수거나, 엔티티에 데미지를 줍니다. 또한, 필터에 블럭을 설정하면 블럭을 설치합니다.
기본 모드에서는 레버와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고, 블럭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펀치 모드에서는 칼 등을 들게 하여 플레이어가 잡아야지 아이템을 드랍하는 블레이즈 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필터를 통해 아이템을 등록하고, 깔대기 등으로 아이템을 공급합니다.
베어링이나 피스톤 등으로 움직이는 물체에서는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위에서 보신 자동 벌목 기계에서 나무를 심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는 깔대기 등으로 공급하지 않아도 연결된 상자에서 아이템을 가져갑니다. 단, 필터를 잘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5.2.11 Mechanical Crafter
항목 | 값 (혹은 설명) |
Stress Impact | Low(2 SU) |
Usage | 조합 |
조합대 역할을 합니다. 각 블럭 한 칸마다 아이템 하나가 들어갑니다. 수동으로 아이템을 넣으려면 우클릭을 하면 됩니다. 측면에서 동력을 공급합니다.
렌치로 방향을 돌려서 아이템이 이동할 경로를 지정합니다. 이 경로들은 반드시 한 점에서 만나야 조합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든 칸이 꽉 차고 동력이 공급되면 경로대로 아이템이 움직이면서 조합이 일어납니다. 마지막 칸에서 조합이 되고, 조합에 실패하면 아이템을 그대로 내뱉습니다. 모든 칸이 꽉 차지 않은 경우, 레드스톤 신호 펄스를 주어 조합을 시작합니다.
여러 칸이 같은 아이템을 공유하는 경우, 렌치로 그 경계를 우클릭하여 하나로 이어줍니다. 그러면, 한 칸에 공급되는 아이템은 다른 칸에도 공급됩니다.
아래와 같은 구성도 자주 이용되는데, Crushing Wheel의 조합에 이용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칸을 막아두는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만약 적은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대각선만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각선만 블럭을 두기도 힘들고, 또 거기에다가 각각 아이템을 지정하기에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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