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이 글은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1.1 동력 시스템

  create모드의 동력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create모드의 동력 시스템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reate의 기계들은 동력을 생성하는 장치와 동력을 전달하고 이용하는 장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동력 생성 장치는 감당할 수 있는 기계 장치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인 Stress Capacity를 가지고 있으며, 동력을 전달하고 이용하는 기계들은 그러한 stress를 생성하는 정도인 Stress Impact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지표는 회전속력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집니다. 즉, 빨리 회전하는 동력원은 같은 장치여도 느리게 회전하는 동력원보다 Stress Capacity가 높고, 기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빠를수록 Stress Impact가 높습니다. 그렇기에 Stress에 관한 지표가 숫자가 아닌 Small 등의 단어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1 RPM(Rotation Per Minute)을 기준으로 Stress에 관한 값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에도 나와 있듯이, 4 SU(Stress Unit)의 기준값을 가지는 동력원을 생각했을 때, 5 RPM으로 회전한다면 80 SU만큼의 Stress Capacity를 가지게 됩니다. Shaft와 Cogwheel (혹은 이와 비슷한 동력만 전달하는 장치들)은 따로 Stress Impact값이 없지만, 이들을 통해 회전 속도가 바뀐다면, 그만큼 다른 기계의 Stress값이 변하게 될 것입니다.

 

1.2 발전 단계

  다양한 동력원과 기계들이 존재하지만, 재료 수급 등의 문제로, 특정 기계나 장치는 후반부에만 이용가능해지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테크트리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만, 다음과 같이 저는 단계를 구분해보았습니다.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나눈 것입니다. This level separation is invented by SturdyCobble. (Can be incorrect)

  Brass Level이 우리가 주로 다룰 기계가 주 컨텐츠인 시기입니다. 단계를 나눈 이유는 다른 재료는 다 구했으나 구하기 힘든 한 두가지 핵심 재료가 없어 기계를 못 만드는 경우가 있어서이지,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아마 대체로 위와 같은 발전 단계를 주로 거치게 됩니다.

 

그 외 필요한 다양한 보조적인 재료가 있습니다. 그 부분은 생략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단계에 쓰이는 재료가 사용될 수는 있습니다.

  위의 도표가 나타내듯이, 블레이즈 막대, 용의 숨결 등의 초반에 얻기 힘든 아이템들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전투적인 플레이를 즐기신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평화적인 플레이를 즐기신다면 각 단계를 넘어서기 위해 모험을 떠나야 할 겁니다.

  사실 Chromatic Compound에서 Refined Radiance로 넘어가는 과정에는 신호기(Beacon)을 통해 변환하는 과정 이외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으나, Refined Radiance를 가지고 만드는 여러 도구들이 존재하고, Shadow Steel을 활용한 도구가 나중에 더 추가되리라 생각하면서 일부러 분리했습니다.

 

  위의 분류는 앞으로 여러 장치를 소개할 때, 글자색을 저 색에 맞추던지 해서, 테크를 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아니면 이런 식으로 표시하겠습니다.)

 

1.3 동력원

1.3.1 Water Wheel - 물레방아

항목
Stress Capacity 16 SU/RPM
Rotation Speed 5-15 RPM

 

  물의 흐름을 회전 운동으로 바꾸어 줍니다. 물과 닿는 면적 등을 통해 그 회전 속도가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자세히보면 고유의 방향이 있어서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반감됩니다.

 

1.3.2 Encased Fan + Heat Source (용암, 마그마블럭, 불 ...)

항목
Stress Capacity 16 SU/RPM
Rotation Speed 16 RPM

  Encased Fan을 아래 방향으로 설정하고 열원을 공급한 뒤,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작동합니다. 성능은 물레방아와 비슷하나, 더 소형으로 만들기에 용이합니다. 위에 나온 것 이외에도 모닥불도 가능합니다.

 

1.3.3 Windmill = Mechanical Bearing + Radial Chassis + Wools (풍력)

 

항목
Stress Capacity 512 SU/RPM
Rotation Speed 1-16 RPM

 

  위의 두 재료를 옆의 그림과 같이 연결합니다. 그리고 슬라임볼로 Radial Chassis를 우클릭해서 칠해줍니다. 더블클릭하면 모든 면에 칠해집니다.

  위와 같이 양털이 아닌 블럭에는 작동하지 않으며, 양털을 섞어서 다음과 같이 풍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풍차의 면적에 따라 그 속도가 결정됩니다. floor((양털수)/8)가 그 속도가 됩니다. 최대 속도는 16입니다. (즉, 양털이 16*8개일 때 최대 효율입니다.)

렌치를 들고 Radial Chassis의 축 부분을 가르키면, 위의 그림처럼 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평으로도 가능하며, 풍차는 돌아가는 동안은 엔티티로 처리되므로 겹치기가 가능합니다.

  대규모로 동력이 필요한 경우 초반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만, 풍차의 그림자가 실시간으로 계산되므로, 많아지면 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4 (Blast) Furnace + Furnace Engine + Flywheel (화력)

항목
Stress Capacity 1024 SU/RPM
Rotation Speed 16-32 RPM

  아래와 같이 두고 화로를 작동시키면 됩니다. 나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나무 자동화를 한다면, 무한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다만, Brass가 필요합니다. (Furnace에 Furnace Engine을 우클릭하면 됩니다.)

 

  기본이 16 RPM이나, Blast Furnace 사용시 32 RPM이 됩니다.

 

1.3.5 Hand Crank (수동)

항목
Stress Capacity 32 SU/RPM
Rotation Speed 32 RPM

  수동이지만, 빨라서 그런지 Brass가 필요합니다.

1.3.X Creative Motor - 모터 (크리에이티브 전용)

항목
Stress Capacity 16384 SU/RPM
Rotation Speed 0-256 RPM

 

  말 그대로 크리에이티브 전용 아이템입니다. 후면에서 스크롤을 통해 그 속도를 +/-까지 조절 가능합니다. 간격은 일정하지 않지만, SHIFT를 누르고 조절하여 미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최대 속도에서 Stress Capacity는 2^15입니다.

 

1.4 렌치(Wrench)와 고글(Goggle)

  고글을 제작하여 착용하면, 위와 같이 Stress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이는 화면이 모두 고글을 이용한 것입니다. Brass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초반에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렌치는 선택한 면을 기준으로 장치를 우클릭해서 회전시키거나, 세부 사항을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역시 Brass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