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이번 글에서는 저번 글에서 다룬 수단들과 여러 장치를 함께 이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저번글 링크 : 2021/02/06 - [마인크래프트 강좌/Create MC] -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0.3] 7. 기계 장치(2) : Moving Contraption (1))

 

(0.2버전 글 링크 : 2020/07/30 - [마인크래프트 강좌/Create MC] - 6. 마인크래프트 create 모드 - 기계 장치 (2) - Moving Contraption)

 

 

먼저, 움직이는 블럭에 붙여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들(actor)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장치들이 움직이는 구조물과 함께 작동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구조물이 움직이기만 해도, 해당 장치들이 돌아가면서 작동하게 됩니다. 그 작동 속도는 이동 속도와 관련있습니다.

Mechanical Saw는 톱, Mechanical Drill은 드릴 역할을 하며, Deployer은 움직이는 구조물에 연결된 상자 (혹은 저장공간)과 연결되어서 똑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톱과 드릴은 엔티티에 피해를 주는 효과가 이어져서 몹 타워 등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붙어있는 Mechical Plough는 쟁기 역할과 엔티티를 밀어내는 역할, 레일 등만을 밀어내서 아이템화시키는 역할 등을 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Mechanical Harvester의 경우 농작물을 수확해서 다시 심습니다. 이 두 장치는 블럭 옆에만 설치할 수 있으며, 움직이는 구조물에서만 작동합니다.

 

아래와 같이 움직이는 구조물에 장치를 붙이면 됩니다. 이 때, 움직이는 구조물 내부 인벤토리에 여러 아이템이 섞이게 되므로, Deployer에 반드시 사용할 아이템을 등록해두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Deployer와 Saw를 가지고 나무 농장 등을 만들어 볼수도 있습니다.

 

 

Funnel의 경우 움직이는 구조물에 연결된 인벤토리에 떨어진 아이템을 주워서 넣어줍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Mechanical Saw, Drill, Harvester의 경우 자동으로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넣어주므로, Funnel을 굳이 달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를 몹을 잡는 등으로 이용하는 경우 떨어진 아이템을 주워담기 위해서 Funnel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Tree Fertilizer 아이템은 묘목을 주변 여유 공간 크기에 상관없이 묘목을 빠르게 키우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나무 농장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굳이 그 정도로 필요하지는 않아서 잘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움직이는 구조물 내부에 존재하는 모든 상자 들은 모두 하나로 관리됩니다. 그 사이에 우선순위가 있기는 하지만, 하나가 차면 그 다음 상자로 넘어갑니다. 이 내부 인벤토리와 외부의 고정된 상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Portable Storage Interface가 필요합니다. 또한, 액체의 경우도 내부 액체 저장소와 외부의 탱크 등과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Portable Fluid Interface가 존재합니다.

 

 

움직이는 구조물과 고정된 구조물 모두 해당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둘 사이의 거리가 1~2 블럭 정도여야 합니다. 움직이던 구조물의 해당 인터페이스 부분이 고정된 구조물의 인터페이스 가까이로 접근하면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 부분이 튀어나오면서 구조물이 잠시 멈추고, 아이템 혹은 유체가 교환됩니다.

 

 

고정된 구조물의 인터페이스가 아이템 혹은 유체를 받을 수 있는 (깔대기가 위에 있거나, 펌프가 유체를 뽑아내는 방향으로 연결되는 경우) 아이템이나 유체를 받아오며, 반대로 아이템이나 유체를 주는 형태로 연결되면 (아래에 깔대기가 있거나, 펌프 방향이 인터페이스에서 나가는 방향인 경우) 아이템 혹은 유체를 구조물에 공급합니다. 오른쪽 스크린샷처럼 애매한 상황이라면 아이템을 줬다가 다시 가져오게 됩니다.

 

 

움직이는 구조물에 장치를 설치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지만 화로 카트를 이용하는 팁 하나를 더하자면, 구조물을 탑재한 혹은 그런 카트와 연결된 화로 카트를 가지고 자동으로 화물을 수송해야 할 때, 다음과 같이 화로 카트에 Deployer로 석탄 등의 연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방향을 제어할 수 있는 레일을 같이 사용하면, 자동으로 움직이고 정차하는 기차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