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글이 길어져서 이 부분은 따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동력의 제어

Clutch & Gearshift

각각 레드스톤 신호가 입력되었을 때, 회전을 멈추게 하고, 회전 방향을 반대로 바꿉니다.

 

왼쪽부터 Clutch, Gearshift

Adjustable Chain Gearshift

Encased Chain Drive에 연결해서 속력을 제어합니다. 간단하게 하나만 연결된 경우, 바뀌는 속력은 입력된 레드스톤 신호의 세기(Create에서 추가하는 아날로그 레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에 따라 다음의 식으로 결정됩니다.

아래의 두 경우 왼쪽은 모터가 16 RPM일때 Chain Gearshift에 8 RPM의 회전속도가 걸리고, 오른쪽은 모터가 16 RPM일때 나머지 Chain Drive쪽에 32 RPM이 걸리게 됩니다.

 문제는 아래와 같이 복잡한 상황입니다.

 이 경우 가장 오른쪽의 동력이 공급되는 Chain Gearshift에서 16 RPM을 받아서 나머지 블럭에 32 RPM을 기본적으로 공급하게 됩니다. 중간에 15 (레드스톤 신호가 최대치)인 경우 다시 절반이 되어 16 RPM이 됩니다. 나머지 두 Chain Gearshift에는 32 / 1.75 (신호가 11일때 위 modifier 식의 값) = 18.29 PRM이 걸리게 됩니다.

 

Sequenced Gearshift

내부에 최대 5가지 동작을 프로그래밍해서 레드스톤 펄스 신호가 들어오면 실행하게 하는 블럭입니다. 텍스쳐에서 알 수 있듯이 Brass Casing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현재 몇 번째 동작이 실행 중인지를 외부의 텍스쳐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tation Speed Controller

아래 하얀색 박스 부분에 커서를 대고 스크롤하여 속력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Large Cogwheel은 직접 위에 설치하여야 하며, 장치 옆에서 동력을 주면 Cogwheel이 맞춰서 돌아갑니다.

 초반에 구하기 힘든 Brass가 들어가는 장치이기에, 간단하게 속도를 2배씩 바꾸는 용도라면 큰 기어에 작은 기어를 연결하는게 더 좋습니다. 아래는 주어진 16 RPM을 128 RPM으로 바꿔주는 기어 장치입니다. (뒤에 모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동력의 측정

Stressometer와 Speedometer를 이용합니다. 고글을 낀 경우 자세한 정보가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블럭에 표시되는 게이지와 비교기를 통해 출력되는 신호를 가지고 대략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되는 신호는 스트레스의 경우 (네트워크 전체의 스트레스) / (네트워크 최대 스트레스 용량)에 비례합니다. (소수점을 없애기 위해서 값을 올려줍니다)

 

 회전 속도의 경우 medium (기본 30 RPM), fast (기본 100 RPM), max (기본 256 RPM)으로 나눠서 세 지점이 0.45, 0.75, 1.125가 되도록 선형적으로 근사하에 값을 얻은 뒤, 이 값에 14를 곱하고 값을 0과 15 사이로 제한 시킨 뒤, 값을 올려서 값을 얻습니다.

 1 PRM의 경우 1/30*0.45*14 = 0.21이므로 올려서 레드스톤 신호가 1이고, 60 RPM은 ((60–30)/(100–30)×(0.75–0.45) + 0.45) ×14 = 8.1이므로 9가 출력되며, 204 RPM은 [(204–100)/(256–100)×(1.125–0.75) + 0.75] × 14 = 14 이므로, 14만큼의 신호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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