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명령어

쓰이는 형태

({},[]는 명령어 쓸때 생략, |는 or의 의미)

([]은 선택 사항)

설명
//limit

 {한계}

최대로 변경 가능한 블럭의 수, 즉 최대로 채우거나 지울 수 있는 블럭의 수를 정합니다.

업 내역
//undo

{취소할 횟수}

작업을 되돌립니다.

//redo

{취소한것을 되돌릴 횟수}

위에서 되돌린것을 다시 원래대로 바꿉니다.

/clearhistory

위의 작업 내역을 지웁니다.

//wand

나무 도끼(또는 완드)를 줍니다.

/toggleeditwand

완드 설정을 키고 끕니다. 킬때만 완드(나무도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sel

 {cuboid|extend|poly|ellipsoid|sphere|cyl}

영역을 완드로 선택할때 그 모양을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cuboid이며, 이 경우 직육면체 모양으로 2지점을 선택합니다.

 extend는 확장으로 이미 선택된 곳을 포함해서 확장하는것 같습니다.

 poly는 다각형 모양으로 다각형의 각 꼭짓점과 (좌클릭), 높이를 지정합니다.(우클릭)

 ellipsoid는 타원입니다.

 sphere는 구로 중심과 반경을 지정하면 됩니다.

 cyl은 원통으로 중심, 반경,높이를 지정합니다.

예) //sel cuboid

//desel선택 영역을 초기화합니다.(선택 해제)
//pos1현재 서있는 블럭을 1지점으로 선택합니다.
//pos2현재 서있는 블럭을 2지점으로 선택합니다..
//hpos1현재 보는 블럭을 1지점으로 선택합니다.
//hpos2현재 보는 블럭을 2지점으로 선택합니다.
//chunk현재 청크를 선택합니다.
//expand

{확장할 양} [방향2] [방향]

vert

보고 있는 방향으로 선택영역을 지정한 만큼 확장합니다. 방향을 지정하면 그 방향으로 가며 (north, east, south, west, up, down)가 있습니다.

 방향2는 쓴다면 방향도 써야 하며, 두 방향으로 늘릴때 쓰입니다. 위의 모든 사항을 안쓰고, //expand vert라고 쓰면 선택 영역의 y좌표를 0부터 255까지로 지정합니다.

//contract

{줄일 양} [방향2] [방향]

보는 방향으로 선택영역을 줄이며, 방향을 지정할시 그 방향으로 갑니다.

 방향2는 쓴다면 방향도 써야 하며, 두 방향으로 늘릴때 쓰입니다. 

//outset

{늘릴 양}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늘립니다.
//inset

{늘릴 양}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줄입니다.

//shift{움직일 양} [방향]

선택 영역을 움직입니다. 블럭은 안 움직입니다.

//size선택 영역의 크기를 봅니다.
//count{블럭 코드}

선택 영역내의 특정 블럭 수를 셉니다.

//distr


선택영역내의 블럭의 distribution을 구합니다.

블럭 설치,제거등

//set

{블럭코드}

선택한 영역을 특정 블럭으로 채웁니다.

//replace

[원래 블럭] {바꿀 블럭}

{바꿀블럭}으로 선택영역의 블럭을 바꾸거나, [원래블럭]을 지정하면 그 블럭만 특정 블럭으로 바꿉니다.

//overlay{블럭 코드}

선택 영역의 위를 특정 블럭으로 덮습니다.

//walls{블럭 코드}

선택 영역에 벽을 특정 블럭으로 짓습니다.

//outline{블럭 코드}

선택 영역에 벽,천장,바닥까지 짓습니다.

//smooth

[반복횟수]

선택영역을 부드럽게 바꿉니다. 반복할수록 더 부드러워 집니다. (자연스러운 산이나 자연물 건축에 이용)

//deform

선택 영역을 변형합니다.

//hollow


선택 영역의 속을 비웁니다.

//regen

선택 영역을 원래대로 바꿉니다.

//move

[움직일 칸] [방향] [그자리에 남길 블럭]

선택 영역의 블럭을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아무것도 안쓰고 //move하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1칸 갑니다.

//stack[횟수] [방향]

선택 영역을 [방향]을 향해서 [횟수]번 붙여 넣습니다.

//naturalize

선택 영역의 위의 3칸은 흙으로, 그아래는 돌로 바꿉니다.(산 건축등에 유용)

립보드
//copy

선택 영역을 복사합니다.

//cut선택영역을 잘라내기합니다.
//paste

[-a]

위의 복사한것을 붙여넣습니다. -a를 쓸시에 공기는 무시됩니다.

//rotate

{각도}

복사한 건축물을 회전합니다.
//flip

[방향]

복사한 건축물을 뒤집습니다.

//schematic //schem

save {포맷} {filename}

클립보드를 저장합니다. 포맷은 보통 mce를 씁니다.

//schematic //schem

load {포맷} {filename}저장한 클립보드를 불러옵니다.

//schematic

//schem

list

불러올 수 있는 저장한 클립보드를 보여줍니다.

//schematic //schem

formats가능한 포맷을 봅니다.
/clearclipboard클립보드를 지웁니다.

기타 잡다한 것들 생성

//generate{공식}

주어진 공식에 따라 건물을 짓습니다.(3차원 함수의 그래프입니다.)
(ex://g stone (0.75-sqrt(x^2+y^2))^2+z^2 < 0.25^2)

//hcyl{블럭} {반경} [높이]속이 빈 원통을 만듭니다.
//cyl{블럭} {반경} [높이]

속이 찬 원통을 만듭니다.

//sphere

{블럭} {반경} [true|false (기본)]

속이 빈 구를 만듭니다. 마지막은 raised인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hsphere

{블럭} {반경} [true|false (기본)]

속이 찬 구를 만듭니다. 

//pyramid{블럭} {크기}속이 찬 피라미드를 만듭니다.
//hpyramid{블럭} {크기}속이 빈 피라미드를 만듭니다.
/forestgen

[영역 크기] [나무 종류] [빽빽한 정도]

숲을 만듭니다. 나무 종류로는 oak, redwood, darkoak, spruce, jungle등이 있습니다.

/pumpkins

[영역 크기]

호박 숲을 만듭니다.
 외 유용한것들
/toggleplaceToggle between using pos #1 or your current position.
//fill

{블럭} {반경} [깊이]

근처 구멍을 채웁니다.
//fillr{블럭} {반경}근처 구멍을 채웁니다.
//drain

{반경}

액체를 제거합니다.

/fixwater{반경}

근처 호수의 수위를 같게 합니다.

/fixlava{반경}

근처 용암의 최대 높이를 같게 합니다.

/removeabove[제거할 구역의 크기] [높이]플레이어 머리 아래의 모든 블럭을 파괴합니다.
/removebelow

[제거할 구역의 크기] [높이]

플레이어 발 아래의 모든 블럭을 파괴합니다.

/replacenear{제거할 구역의 크기} {원래 블럭} {바꿀 블럭}

근처 블럭을 {원래블럭}에서 {바꿀 블럭}으로 바꿉니다.

/removenear

[블럭] [제거할 구역의 크기]

근처의 특정 블럭을 제거합니다.
/snow[반경]눈을 뿌립니다.
/thaw[반경]

눈을 녹입니다.

//ex

[반경]

불을 끕니다.
/butcher[반경]=/killall, 근처 몹+사람을 다 제거합니다.
/remove{종류} {반경}

특정 엔티티를 제거합니다. items를 종류에 쓰면 아이템등이 제거됩니다.

//green

녹화시킵니다.

크 도구
/chunkinfo현재 청크의 잡다한 정보를 봅니다.
/listchunks

현재 로딩된 청크를 표시합니다.

/delchunks청크를 제거합니다.
구류
//

Super Pickaxe 모드(곡괭이가 뭐든지 캘 수 있게 하는 모드) 를 끄고 킵니다.

/sp singleSuper Pickaxe로 캘때 한 블럭씩을 캐게 합니다.
/sp area{반경}

Super Pickaxe로 캘때 일정 반경의 블럭을 캐게 합니다.

/sp recur{반경}

recursive super pickaxe mode로 바꿉니다.

/tool<repl|cycler|floodfill|brush|lrbuild|tree|deltree|farward|info>

현재 도구에 특정 기능을 넣습니다.

/tool repl A 는 우클릭 블럭을 A로 바꿉니다.

 cycler는 우클릭시 표지판을 회전시키고, 블럭의 아이템 코드가 a:b인경우 a:b+1,a:b+2...인 블럭으로 바꿉니다.

 floodfill은 floodfill도구를 씁니다.

Irbuild A B를 쓰면, 좌클릭시 보고 있는 곳에 A를 우클릭시 B를 설치합니다.

 tree [종류]는 우클릭시 나무를 심습니다.

 deltree는 나무를 캐고 남은 잎을 제거합니다.(우클릭시)

 farwand는 멀리 있는 곳을 1지점,2지점으로 선택하는데 유용합니다.

 info는 블럭의 정보를 봅니다.

/none위의 특성을 제거합니다.
/infoinfo도구로 바꿉니다.
/tree[종류]

tree도구로 바꾸며 옆의 것들이 가능합니다. [tree, regular, big, bigtree, redwood, sequoia, tallredwood, tallsequoia, birch, white, whitebark, pine, randredwood, randomredwood, anyredwood, rand, random

//repl{블럭}

위의 repl도구입니다.

//cycler위의 cycler도구입니다.

//tool brush
/brush

{sphere|smooth|gravity|cylinder|clipboard|ex}

브러쉬 도구로 옆의 것들이 가능합니다. smooth는 부드럽게, gravity는 아래 동굴을 제거하며,(싱크홀발생), 나머지는 위에 있는 명령와 같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위의 명령어 쓸때와 같은 세부 사항을 필요로 합니다.

(예:/brush sphere glass 10)

/size{브러쉬 크기}브러쉬의 크기or반경을 바꿉니다.
//mat{브러쉬의 블럭}

브러쉬의 블럭들을 바꿉니다.

//mask

마스크 초기화입니다.

//mask{마스크}마스크 설정입니다.
//gmask{마스크}글로벌 마스크입니다.
Getting around
/unstuck

가장 가까운 블럭으로 부터 끼지 않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ascend

한 층 올라갑니다.

/descend한 층 내려갑니다.
/ceil

[여유공간]

지붕으로 갑니다.
/thru보고 있는 벽을 통과합니다.
/jumpto

보고 있는 블럭으로 갑니다.

/up[높이]

위로 몇 블럭을 올라갑니다. 그리고 아래에 자동으로 블럭 설치합니다.

Snapshots
//restore[스냅샷]

현재 월드에딧 데이터를 되돌립니다.

//snapshot use{스냅샷}특정 백업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snapshot list[숫자]

가장 최근의 백업 데이터를 봅니다.

//snapshot before{날짜(YYYY-MM-DD형식)}

주어진 날짜 전의 백업된 정보를 구합니다.

//snapshot after

{날짜}

주어진 날짜 후의 백업된 정보를 구합니다
크립트
/cs{스크립트} [세부 사항들...]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s[세부 사항들...]마지막 스크립트를 다시 실행합니다.
/<script>.js[세부 사항들...]자바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일반적인 명령어들

/searchitem아이템의 이름을 찾습니다.
/worldedit가능 명령어를 봅니다..
/worldedit help[command]

월드에딧 도움말입니다. command에는 명령어를 써서 특정 명령어의 도움말보기도 가능합니다.

//worldedit reload설정을 리로드합니다.
//worldedit version현재 플러그인 버전을 봅니다.
//worldedit tz

일시적인 time zone을 설정합니다.

//fast패스트모드를 끄거나 킵니다.
바이옴
/biome현재 바이옴의 정보를 봅니다.
/biomelist이용 가능한 바이옴의 목록을 봅니다.
/biomeinfo[-pt]

지정된 블럭의 바이옴의 정보를 봅니다.

//setbiome[-p] <biome type>

바이옴을 변경합니다.(선택 영역의) -p는 서있는 곳을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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