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크리에이트 모드는 다음 영상과 같은 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create

 

이 모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Minecraft Forge(https://files.minecraftforge.net/net/minecraftforge/forge/)를 설치해야 함과 더불어서 Flywheel이라는 모드가 필요합니다.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mods/flywheel

 

------------------------------------------------------------------------------

목차

1. Create 기계 제작에 필수적인 기초 재료

2. 초반 기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재료를 수급하는 방법

3. Create 모드의 도움말 및 편의 기능

------------------------------------------------------------------------------

 

1. Create 기계 제작에 필수적인 기초 재료

Create의 주 콘텐츠인 다양한 기계 장치와 도구들을 만드는 기본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재료들로 Casing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기계 제작에 활용하거나, 같은 블럭끼리 텍스쳐가 연결된다는 점을 고려해 건축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자주 이용되는 재료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Zinc Sheet은 Create 자체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Create Crafts & Additions 모드를 적용한 경우에만 추가됩니다.

 

2. 초반 기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재료를 수급하는 방법

 

Copper(구리)와 Zinc(아연)은 다음과 같이 광물 상태로 존재합니다. 구리 광석에는 앞의 산화되지 않은 붉은색 형태와 뒤쪽의 산화된 청록색 광석, 그리고 그 사이의 6가지의 중간 상태가 존재합니다.

참고로 구리 블럭이나 구리 광석의 경우 별도의 처리가 있지 않는 한 다음과 같이 천천히 산화되게 됩니다.

 

 

구리 광석(Copper Ore)의 경우 Mountain 지형의 지표에도 종종 노출되어 있지만, 아연 광석(Zinc Ore)의 경우 높은 지형에서 자주 발견되기는 하지만 (광석이 생성되는 위치가 대체로 높기 때문으로 바이옴과는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임의의 17×17 영역에서 구리와 아연 광석의 위치를 표시한 스크린샷입니다. 지형은 y 80 정도인 mountains 바이옴이였습니다.

 

이러한 재료로 부터 Andesite Alloy와 Brass(황동) 등의 재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의 너겟은 철 또는 주석(Zinc) 너겟입니다. Brass를 만들기 위해서는 구리와 아연뿐만 아니라 Blaze Burner를 만드는 단계가 선행돼야 하기에 추후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그 외의 재료 또한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초반 기계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인 Polished Rose Quartz는 다음과 같이 레드스톤과 석영을 조합하여 만든 Rose Quartz를 Sandpaper(사포)를 가지고 Polishing(연마)해서 만듭니다. 이때 Sandpaper를 한 손에 들고 다른 손에 Rose Quartz를 들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꾹 하고 있으면 됩니다.

 

3. Create 모드의 도움말 및 편의 기능

 

Create 0.3 버전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Ponder 기능입니다. 모드의 여러 기능을 직관적으로 설명해줍니다. 전반적인 설명을 보기 위해서는 게임 메뉴에서 왼쪽의 고글 모양을 클릭한 뒤, Ponder Index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큰 주제가 나오고, 각 주제에 맞는 여러 장치가 나오며, 이에 대한 설명을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Welcome to Ponder 아래의 카테고리 중 흙과 다이아몬드 블럭은 원래 모드에는 없습니다.)

그 외 다양한 아이템과 장치에 대한 설명을 아이템의 툴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팁에서 Shift나 Ctrl키를 눌러서 장치나 도구의 용도부터, 구체적인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장치는 툴팁에서 w를 꾹 눌러서 위의 Pondering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 외 현재 작동 중인 장치에 대한 정보는 고글을 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하지만 고글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도 있습니다. 장치의 타겟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장치가 공급되는 동력에 비해 많이 연결되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가 대표적입니다.

아래는 고글 착용샷입니다.

 

Create 0.3에서는 블럭들을 좀 더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기능도 존재합니다. 직관적이므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치의 설치와 제거에 대해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그냥 설치할 때와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설치하는 두 경우의 설치된 방향이 (대체로) 다릅니다. 또한, 렌치를 통해 장치를 회전시킬 수 있으며, shift+우클릭을 통해 장치를 바로 아이템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치를 소개하겠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