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rdy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Create 0.3에 새로 추가된 유체 물류에 대해서 다룹니다.

 

 

  유체 파이프, 유체 펌프, 유체 탱크 (+ 크리에이티브 유체 탱크). 이 세 가지는 유체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직관적인 Create의 시스템답게, 파이프는 서로 연결되어 유체가 지나갈 수 있게 하며, 펌프는 유체 파이프 사이에 들어가서 유체를 탱크 등의 저장소로 부터 뽑아오거나, 아니면 월드에 놓여있는 유체를 빨아들이기 위해서 (혹은 월드에 배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펌프가 작동하면 유체가 파이프마다 움직이며 운송됩니다. 펌프의 작동범위는 아래와 같이 16블럭입니다. (펌프 포함, 양쪽은 별개로) 펌프 작동 속도는 옆으로 공급되는 동력의 회전 속력과 관련이 있으며, 작동 범위와는 무관합니다. 펌프에서 유체를 관리하기에, 펌프에 유체가 지나가는 상태가 아니면 연결된 모든 파이프에 유체가 사라집니다.

 

 

  적용되는 유체에는 단순히 물, 용암 뿐만아니라, 꿀, 초콜릿, 우유 등도 들어가 있으며, 포션 및 다른 모드의 유체도 포함됩니다.

 

  펌프의 경우 옆으로 동력을 전달하면 되며, 동력 방향을 뒤집어 펌프 방향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펌프 블럭 자체의 방향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회전축의 방향은 오른손 법칙(위키백과 글 참고)로 결정된 방향입니다. 일단 보기에 일관성이 없어보일 수 있지만, 규칙이 존재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세 방향이 다 같은 경우는 Positive X or Z Axis 방향, 즉 x,z좌표가 증가하는 방향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East, South, Up 이 세 방향은 이 세가지 요소가 동일하며, 나머지 방향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점을 아신다면, 아래 스크린샷들에서 모터가 어느 방향으로 돌아가는 지 알아맞추실 수 있을겁니다.

  유체 탱크의 경우 1×N×1(x,y,z) 또는 2×N×2, 3×N×3 방향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렌치로 우클릭하여 투명한 창을 만들고 없앨 수 있습니다.

  한 층을 더 올릴 경우 가장자리 블럭에 탱크 아이템을 들고 우클릭을 하면 아이템만 충분하면 알아서 한 층을 올려줍니다. 이때, 3×3에서 중앙 블럭 위에 클릭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 데, 이 경우 이상한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최대 32층까지 가능합니다.

 

 

  유체 파이프에도 렌치로 창을 낼 수 있으며, 이 경우 창을 내지 않은 파이프와 옆으로 연결되지 않게 됩니다.

 

 

  서로 다른 유체가 파이프 상에서 겹치게 되면 겹치는 부분의 파이프가 파괴됩니다. 펌프가 계속 돌아가고 있다면, 둘 중에 한 유체가 그 파괴된 사이로 흘러나오게 됩니다. 용암 vs 물이라면 파괴된 부분에 조약돌이 생깁니다. 단, 둘 모두 흘러갈 수 있는 곳이 있어야 유체가 이동하므로, 오른쪽의 경우는 유체가 이동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원래부터 없었던 경우라면 랜덤하게 유체가 설치됩니다. 즉, 랜덤하게 옵시디언이나 돌이 생성됩니다.

 

 

포션류의 경우 밖으로 바로 노출되면, 기화라도 되는 것인지 근처 엔티티에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유체 수송을 제어하는 방법도 여러가지 존재합니다. 먼저 Smart Fluid Pipe로 필터링 하는 것입니다.

 

 

회전축 방향이 +x,+y,+z이면 돌아가서 밸브를 열고, 반대로 돌리면 잠구는 Fluid Valve 블럭도 있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돌릴 수도 있지만, Copper Valve Handle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회전 방향은 그냥 우클릭으로 돌리면 회전축 방향이 바라보는 방향이 되도록 움직이며, Shift+우클릭을 하면 그 반대가 됩니다. 한번 짧게 클릭하면 45도만 돌아가며 이 상태의 경우 이전 상태와 같은 상태로 인식됩니다.

 

 

  즉, 밸브를 가지고 아래처럼 총 4가지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다른 방식으로 돌린다면 그 중간상태도 만들 수 있습니다.

 

 

  Copper Valve Handle을 동력원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6 RPM이 기본이고, 이때 Stress Capacity가 128SU임에 유의해야 합니다.

 

 

  유체를 아이템(양동이에 담은 상태 or 물병 등에 담은 포션 상태) 형태로 만드는 경우, Spout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이템 형태에서 유체로 바꾸기 위해 Item Drain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들어온 반대 방향으로 빈 병(or 양동이)가 나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돌아가게 만들어 볼수도 있습니다.

 

 

 

  Hose Pulley는 일정 구역에서 유체를 빼내거나, 일정 구역에 채울 때 사용됩니다. 4.0 SU/RPM의 Stress Impact값을 가집니다. 10,000 블럭 이상이라면, 무한대로 인식하여 그냥 뽑아내기만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가장 위의 가장자리부터 뽑아내고, 채우는 경우에는 가까운 쪽 바닥부터 채웁니다.

  다른 일반적인 Create의 장치들과는 다르게 한쪽은 유체 파이프가 연결되며, 한쪽은 축이 연결됩니다.

  위에서부터 각각, 채우는 장면과 뽑아내는 장면입니다.

GIF 버전입니다. 오른쪽은 다 뽑아낸 뒤의 모습입니다. (Hose Pulley등의 장치는 제거한 상태입니다.)

 

 

 

  아래는 Immersive Engineering의 콘크리트 액체를 부은 뒤, 굳힌 모습입니다. 안까지 잘 굳어있습니다.

320x100

+ Recent posts